2014년 3월 17일. 내가 결혼이라는 이름으로 총각 딱지를 뗀 날이다.

인생에 한번 있을 결혼식인데 특별하게 준비하고 싶어 마련한 "주례없는 결혼식"

와이프도 특별한 경험을 갖고 싶어 충분히 동의했고 준비하는 과정과 결혼 당일에도 굉장히 만족했던 결혼식이었다.

주례없는 결혼식에 대해 알아본다고 인터넷 많이 뒤지고 다녔는데 한방에 정리된 자료가 없어 당시에 굉장히 힘들었던 기억이다.



결혼하고 2014년 말쯤에 원래 관리하던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렸었던 후기인데 블로그를 삭제하는 바람에 없어진 포스팅을 다시 끌어와 올린다. 상당히 유용하고 가치가 있는 포스팅이라고 생각되서 에버노트에 백업했었고 언젠가 다시 올려야지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서야 올리게 되네...

당시에는 경어체로 포스팅을 했었는데 귀차니즘으로 인해 평서체로 바꾸진 않고 걍 올린다. ㅡㅡ;


Wedding bouquet - Flickr


식장예약, 음악선정, 화동, 서약문, 성혼 선언문, 사회자, 주례, 축하공연...축시, 축가 등등 아~~~ 지금 생각해도 머리가 터질거 같네요 ㅋ

바야흐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결혼식 비수기로 접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올초에 결혼을 하면서 이 포스팅을 꼭 써야지하고 다짐했는데 이제서야 쓰게 되네요... ㅡㅡ; 다름이 아니라 주례 없는 결혼식 준비하는 방법인데요. 저와 와이프가 결혼전에 다짐하기로 남들과 다른 결혼식을 꼭 하고 싶다, 하객들과 주인공 가족들 모두 행복해지는 결혼식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막상 주례없는 결혼식을 준비해보니 정말 눈코뜰 새 없이 바쁘고 뭐가뭔지 모르겠더군요... 과연 이렇게 하면 반응이 좋을까 ? 어른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등등 차라리 남들 하던거 처럼 편하게 할까라는 생각도 중간에 몇번 들었습니다 ㅎ


하지만 결론을 말씀드리면, 고생한 만큼 돌아오더군요. 저희와 저희 가족, 하객 모두 추억의 한편에 소중히 간직할 결혼식을 치른 것 같아 뿌듯합니다. 물론 준비과정은 힘들었지만 결혼식 내내 웃음이 끊이지 않고 하객들도 신선하고 즐거운 결혼식이었다면서 축하 전화도 많이 주시니 기분이 너무 좋더군요.


주례 없는 결혼식을 요즘 많이들 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 주위에도 몇분이 치뤘구요... 하지만 반응은 극과 극이더군요. 썰렁한 분위기도 있고 저희처럼 좋은 케이스도 있구요. 결혼식 분위기를 가르는건 100% 주인공들의 준비가 얼마나 철저하냐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혹시 주례 없는 결혼식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제 경험담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쭉 편하게 읽어주세요. 결혼식 메뉴얼 같은건 퍼가셔도 상관없습니다만 제 원본 링크는 꼭 지켜주세요 ^^


※ 결혼식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1) 예식장 예약

: 당연하겠죠? 예약은 거의 6개월 전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성수기때 하시려면 더 일찍도 고려하셔야합니다.


2) 웨딩 플래너

: 웨딩 플래너가 중요한게 아니고, 플래너를 끼고 할지 아니면 직접 할지를 미리 의논해서 선택해야합니다. 플래너를 끼고 하더라도 저희쪽에서 직접 돈이 나가는게 아니기 때문에 저희는 플래너를 끼고 했습니다. 결혼일자 D-몇주 마다 해야될 액션 아이템들을 플래너가 꼼꼼하게 챙겨주기 때문에 왠만하면 플래너를 끼고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각종 서비스도 받을 수 있구요. 끼고해도 저희가 손해보는건 없거든요.


3) 일정에 맞는 준비

: 플래너를 끼고 있으면 플래너가 주는 일정표보고 결혼 D-몇주차 마다 해야될 아이템들을 주말에 시간날때마다 처리합니다. 플래너를 안끼고 하실거면 인터넷 검색이나 플래너 상담 시에 받을 수 있는 일정표를 구하셔서 거기에 맞게 직접 움직입니다. 많이들 보셨을 거예요. 상견례, 스튜디오 예약, 웨딩촬영, 예물, 예단 등등... 이런건 내용이 워낙 많으니 스킵하겠습니다. 여기선 '주례 없는 결혼식' 준비하는 방법만 소개해드릴게요.


4) 결혼 1주일 전 예식장 방문하여 리허설

: 주례 없는 결혼식에서 200% 중요한 것이 바로 리허설입니다. 사회자와 같이 가면 좋겠네요. 직접 짠 결혼순서를 실행해보고 점검합니다. 멘트, 음악재생, 동선체크까지 완벽하게 준비합니다. 예식장 직원과 반드시 결혼당일 어떻게 진행할 지 협의하고 의논하셔야합니다. 이걸 제대로 해도 당일되면 허둥지둥대는데 이거조차 안하면 정말 멘붕입니다.


5) 준비물

: 이번 포스팅의 백미!!! 주례없는 결혼식에서 준비해야할 사항으로

  - 음악

  - 사회자용 멘트 스크립트

  - 화동 (준비물...은 아니고 화동 입장시키실거면 조카나 적당한 어린이를 대동해야겠죠 ㅎ)

  - 사랑의 서약문(신랑, 신부 따로)

  - 성혼 선언문 (주례 대신 단상에 올라갈 신랑 아버님이나 신부 아버님이 읽을 것)

  - 덕담 (주례 대신 올라가신 분이 준비할 것)

  - 축하공연, 축가, 축시?

  - 사회자 이벤트



위와 같이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준비물만 알려드리면 붕어빵에 앙꼬가 빠진 느낌이죠? ㅎ

제가 준비한 배경음악 리스트사회자 멘트 스크립트, 사랑의 서약문, 성혼 선언문을 공유합니다.

내용은 입맛에 맛게 바꿔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이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10분만에 끝내라던지, 20분만에 끝내라던지 시간을 조정해야될 필요가 있을 때는 몇가지 빼거나 늘리셔야합니다. 너무 빨리 끝나도 그렇고 늦게 끝나도 곤란하죠. 결혼 해보신분들은 공감할 것입니다. ㅎ 리허설 때 예식장 담당자랑 꼭 이 부분에 대해서 논의하세요.


아래 부분은 제가 직접 준비했고 사용했던 사회자 멘트 스크립트입니다. 여기 안에 사랑의 서약서, 성혼 선언문 등 모든 스크립트가 들어있고 각 순서별로 재생되어야할 배경 음악도 담겨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해가시면 예식장 담당자와 리허설 하기 쉬우실거예요.

음원은 아쉽지만 저작권 문제가 있어 첨부를 못하겠네요. 음원 구하는 팁을 드리자면, 유튜브가셔서 아래 음원들을 검색하신 뒤에 제일 깔끔한 음원으로 골라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라이브와 같이 음질이 안좋은 영상도 있으니 잘 들어보고 고르셔야되구요. 유튜브 영상을 음원으로 받는 방법은 구글링하다보면 많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1. 식전 - [ 인생은 아름다워ost / Kiss the rain / Lake Louise ]

   식전용 음악 계속 흐름


2. 5분전
잠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반복)
잠시 후 1시부터 ***군과 ***양의 결혼식이 거행될 예정이오니 일가 친지분과 하객 여러분께서는 장내에 마련된 좌석에 앞좌석부터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식장 밖에서 대기 중이신  하객여러분께서는 지금 바로 식장안으로 입장하셔서 자리를 빛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시작 & 주례없는 결혼식 설명
내빈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지금부터 ***,***님의 장남 *** 군과 ***,***님의 차녀 *** 양의 결혼식을 거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정숙한 예식을 위해 소지하고 계신 휴대폰을 모두 진동으로 바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오늘 예식의 진행을 맡은 신랑 친구 ***입니다.
오늘 결혼식은 특별합니다. 주례사를 생략하는 대신 신랑신부의 사랑의 맹세가 어우러진 귀중한 시간이 될것이며 이 두사람의 결혼을 축하하는 하객 여러분들의 진심어린 마음이하나로 어우러지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4. 화촉점화 [ 가을의 전설 ost - The Ludlows.mp3 ]
그럼 오늘의 성스러운 예식을 위한 양가 혼주께서 신랑 신부의 영원한 행복을 염원하는 화촉을 점화하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화촉의 점화는 신랑측 모친과 신부측 모친께서 해 주시도록 하겠습니다. 두 분께서는 입장하셔서 식장 단상에 마련된 촛불에 점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분께서 입장하고 계십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는 따뜻한 박수로 환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화촉점화 후
하객 여러분께서는 다시 한번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5. 신랑입장 [ Steve Barakatt - Flying.mp3 ]
다음은 오늘의 주인공중 한사람인 신랑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신랑입장!" 
신랑이 씩씩하게 입장하고 있습니다. 하객여러분께서는 뜨거운 박수로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신부입장 [Wegner - here comes the bride.mp3 ]
예, 늠름한 신랑의 입장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오늘 이자리에서 가장 아름다운 신부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하객여러분들은 큰 박수로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부 입장!"


7. 신랑신부 인사
두 사람이 사랑을 서약하기 위해 여러 증인과 가족 앞에 섰습니다. 신랑 신부는 서로 마주봐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두 사람은 서로를 존경하는 마음과 예를 갖추어 경건하게 맞절을 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맞절"


8. 화동 입장 [ Love Affair - I will.mp3 ]
이제 두 사람이 서로에게 사랑과 신뢰로써 영원히 함께하겠다는 사랑의 서약을 하겠습니다.
두 사람의 혼인 서약서를 갖고 입장 할 귀여운 화동을 박수로 맞이하겠습니다.
"화동 입장" - (해도되고 안해도되고)


9. 사랑의 서약문 낭독 [ Yuhki Kuramoto - Meditation.mp3 ]
그럼 사랑의 서약문을 신랑님께서 먼저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랑
사랑을 기다리며, 그 사랑을 찾기 위해 여기까지 왔습니다.
사랑한다는 이유로 그대를 웃게도 하고 아프게도 하며 그 사랑을 배웠습니다.
사랑합니다.
내 사랑이 조금도 부족하지 않게 사랑하며 살겠습니다.
그 사랑이 부족하다 느껴지면 생각하고 또 생각하겠습니다.
사랑합니다.
지금 이 마음 그대로 당신과 영원히 할 것을 부모님과 여러 하객들 앞에서 서약합니다.
     
다음 신부님께서 사랑의 서약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부
누군가에게 한 없이 기대고 싶었던 그때
당신은 나에게 커다란 나무가 되어 주었습니다.
오랫동안 당신 곁에서 그렇게 기대어 쉬며 살고 싶어졌고
당신의 마음 또한 쉬게 하며 살고 싶어졌습니다.
당신 곁에 있다면 힘든 일도, 서러운 일도, 슬픈 일도
모두 거뜬히 견디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힘듦과 슬픔과 진심을 이해하고 담아 낼 수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지금 이 마음 그대로 당신과 영원히 함께 할 것을 부모님과 여러 하객들 앞에서 서약합니다.


10. 성혼 선언문
예, 두 사람의 신념이 가득 담긴 사랑의 서약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이 두 사람의 서약을 굳게 믿으며 결혼이 이루어졌음을 알리는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오늘은 주례 없는 결혼식이므로 특별히 신부(또는 신랑) 아버님께서 읽어 주시겠습니다.

※ 신부 아버님
오늘 신랑 ***군과 신부 ***양은 각각 부모의 정성과 가르침을 받고 훌륭하게 자라 지금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신랑 ***군은 이곳 **에서, 그리고 저의 딸인 신부 ***양은 서울에서 각자 학식과 덕목을 갖추고
서로의 인연을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 건강하게, 그리고 착하게 자라 주었습니다.
오늘 이 자리는 신랑의 부모님에겐 새로운 딸을, 신부의 부모인 저에겐 새로운 아들을 얻는 뜻깊은 자리입니다.
두 사람의 인연이 하늘에 닿아 부부의 연을 맺을 수 있게 된 것에 대하여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자랑스럽게 여기며, 항상 두 사람을 대견스럽게 바라볼 것입니다
201*년 **월 **일 오늘 이 자리에서 신랑 *** 군과 신부 *** 양이 부부가 됨을 양가 친지와 하객 여러분께 선언하는 바입니다. 신부의 아버지이자 신랑의 또다른 아버지 ***


11. 덕담
다음은 신부의 아버님께서 새로운 시작을 하는 신랑, 신부에게 덕담을 들려주시는 시간이 있겠습니다. 내빈 여러분께서는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 신부 아버님 덕담
(아버님 끝나고 인사하면)
다시 한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2. 축하공연
다음은 신랑,신부의 앞날을 축복하는 축하공연이 있겠습니다.
(친구 ***소개)



13. 축시 [ Yiruma - Kiss The Rain.mp3 ]
다음은 제가 준비한 순서로 새내기 부부의 행복을 기리며 축시를 낭송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연복 시인의 '행복하여라'

그분이 맺어 주셨을까

오누이같이 다정한
두 사람

드넓은 우주에서
만난 그 예쁜 인연

단풍의 불덩이로 익어
오늘 백년가약을 맺네.

세상살이 희로애락 함께하는
한 쌍의 원앙(鴛鴦)으로

이 지상에서
저 하늘까지

세월의 이랑마다
사랑의 꽃씨 심으며

행복하여라
영원히 행복하여라


14. 축가 [ 이재훈-사랑합니다.mp3 ]
다음은 신랑이 신부에게 바치는 축가가 있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박수 부탁드립니다.


15. 부모님, 하객께 인사 [ Acoustic Cafe - Sunset Wings.mp3 ]
다음은 신랑, 신부가 양가 부모님께 인사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부님 댁쪽을 향해 서 주십시오
낳아주시고 이렇게 이쁘게 길러주신 감사한 부모님께 신랑,신부 경례
이제 신랑님 쪽을 향해 서 주십시오
낳아주시고 이렇게 멋지게 길러주신 감사한 부모님께 신랑,신부 경례

다음은 오늘 이 자리에 와주신 하객 여러분들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신랑 신부가 인사를 드릴때 양가 어른들도 나오셔서 함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오늘 이자리에 와주셔서 새로운 한 부부의 탄생을 지켜봐주시고 축하해주셔서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내빈께 인사"


16. 사회자 이벤트
(20~30분안에 모든 식을 마무리 해야되니 유동적으로 조정)


17. 퇴장 [ Mendelssohn - Wedding March.mp3 ]
이제 신랑 신부의 행진이 있겠습니다. 내빈 여러분께서는 축하의 박수를 힘껏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8. 피날레 [ Acoustic Cafe - The Flight Celebration.mp3 ]
바쁘신 가운데도 두 사람의 결혼을 축복해 주시기 위해 이렇게 끝까지 지켜봐 주신 친지 및 하객 여러분께 주인공들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신랑 ***군과 신부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고 - 양가 친지 및 지인분들께서는 사진촬영을 할 예정이오니 자리에 남아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 식당은 ㅇㅇ층에 마련되어있습니다. 장내가 매우 혼잡하니 천천히 이동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혼여행 @그랜드캐년


아~~~ 드디어 몇개월간 미루던 포스팅을 마쳤습니다. ㅎ 

제가 결혼할 때 누군가 이렇게 정리해줬더라면 정말 편하게 결혼했을거 같아요 ㅋㅋㅋ 

제 포스팅 보시는 분들 정말 행운입니다 ㅋ 신혼여행 잘 다녀오시고 행복하게 잘 사세요~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음